일상

[메력1기] 메가스터디 정보보안 직무 인턴 면접 후기 (탈락)

Developer D 2023. 12. 21. 18:22

 

메력1기 정보보안 직무 인턴 면접을 보고 왔고 빠른 회고와 반성을위해 글을 적는다.

  • 서류전형 : 12.1(금)~12.13(수)
  • 면접 일시 : 12월21일(목)오후 1:10~2:10 (공고 12.20(수) ~ 12.22(금))
  • 채용공고 : https://www.saramin.co.kr/zf_user/jobs/view?rec_idx=47086152
  • 합격안내 : 12월 28일(목)
  • 장소 :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 321, 메가스터디 교육 본사

"메력1기"인 것을 보아 이름을 붙여 인턴을 뽑는 채용은 이번이 처음 인것으로 보였고

서류는 12월 13일(수) 마지막날에 퇴고를 마쳐 접수 한 것으로 기억한다.

서류 결과안내는 본인 접수일 기준 12월15(금) 오후 2시쯤 메일이 먼저 왔고 1시간 후 인사담당자분 께서 전화를 해주셨다. 그리고 6일후인 오늘 12월 21일(목) 오후 1시에 면접을 진행하게되었다.

본사에 도착하고 1층 메가스터디 카페로 대기실을 안내받았고 자신의 이름표와 면접선물로 음료쿠폰을 받았다.
면접이 15분가량 남아 있어 면접후에 쿠폰을 사용하였다.

깔끔하게 준비 되어서 기분이 상당히 좋았다.

면접은 4:3 면접으로 약 1시간 가량 진행 되었다. 동시 면접자는 4명, 면접 진행자는 정보보안팀 팀장님, 실무자 한분, 인사팀장님 한분 이렇게 세분이 계셨고, 경쟁률은 앞에 3팀 + 우리팀 1팀, 16:1로 추정된다.

1명이라고 추정되는 이유는 팀 규모가 생각보다 크지 않았기 때문이고 아직 추측이다.

내가 포함된 면접팀은 의외로 다 여성분이셨고 평균나이는 23.5세쯤 이었다.

면접질문

1. 자기소개 지원동기

2. 프로젝트 기술 (면접자 마다 상이)

3. 취미, 스트레스 해소방법

4. 준비해온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

5. 팀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충돌과 해결경험

6. 제시된 정보보안 직무중 가장 하고싶은 직무와 기피하는 직무

7. 메가스터디에 대해 질문사항이 있는지

 

질문은 총 6가지 정도로 기억하고 다른 질문은 간략 했지만 이력서와 포트폴리오에 관한질문이 상당히 많아서 놀랬다.

각자 진행 했던 프로젝트에서 포인트되는 부분을 심층적으로 질문 하셨고 유독 모의해킹 프로젝트를 제출 하셨던 지원자 분께서 기술질문을 많이 받으신걸로 기억한다.

본인에게는 프로젝트에서 ELK구축이나 설계에  대해서 많이 질문 주셨고 이직한 경위와 전 직장과 보안의 연결점이 어떻게 있었는지를 주로 물어보셨다. 모바일이나 윈도우 보안 솔루션 시스템을 조금 더 준비 했어서 이 부분에서 아쉬움을 느꼈다.

오히려 CS나 공격같은 보안지식에 대한 질문은 많이 없어서 아쉬웠다.

1시간이라는 시간이 정말 짧게 느껴질 정도로 빨리 지나갔고 개인적으로 같은 분야의 타 프로젝트를 들을 수 있어서 재미있었던 것 같다.

기본적으로 인턴+보안관련교육 경험을 장착하고 오는 것 같다.

면접분위기는 아주아주 좋았고 압박면접질문이나 분위기형성 전혀없었다.

특히 미리 이력서와 포트폴리오까지 다 검토 해오시고 질문을 준비한 것 같아 긍정적인 경험이었다.

또한 같이 면접본 인원들이 수준이 꽤 높아서 배울 점이 많았다.

생각보다 본인은 준비를 철저하게 안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반성하고자 글을 쓴다........

개인적으로 특정 참가자가 압도적으로 잘했다고 생각하는데 그분이 뽑히던 안뽑히던 태도나 준비성을 보고 충격 받은 수준의 실력이었다.

결과가 어떻게 됐든 즐거운 경험이었지만 노력해야 하는 부분은 고쳐나가야 겠다.

뭐,,,힘내야지,,,

 

-----------------------------------

최종결과는 아쉽게 탈락

예상은 했지만 그래도 아쉬운건 어쩔 수 없고..

오픈 카카오톡 방에서 확인 했을때 합격자에게 이메일을 먼저 송부하고 불합격자에게 메일을 송부한 것으로 파악 됐다.

반응형